본문 바로가기

총동창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덕수 동문 여러분

2024년 갑진년 새해에 동문 선후배님의 삶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덕수고등학교는 지난 1월5일 행당동 캠퍼스에서 112회 졸업생을 배출하고, 오는 3월에는 위례 송파 캠퍼스에서 115회 신입생을 맞이하게 됩니다. 지난 100여년의 역사를 통해 우리 덕수고등학교는 4만여 명의 동문들을 배출하여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과 성장에 크게 기여였고, 사회로부터 유능한 인재들의 산실이라는 평판과 명성을 얻어 왔습니다. 이러한 전통과 명성은 모든 덕수 동문 선후배님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헌신하여 이루어 낸 성취에 대한 인정이고 우리 모든 덕수 동문들의 자부심입니다.
덕수고 총동창회는 이런 “100년 다진 덕수”의 전통과 명예를 바탕으로 “1000년 빛낼 덕수”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갈 변화의 노력을 해 나가야 할 시점입니다.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서 동문 여러분들의 삶을 더 행복하게, 우리의 모교를 더 훌륭한 학교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더 나은 세상으로 변화시켜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 덕수”를 함께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더 나은 미래 덕수”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변화 노력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해 나가려고 합니다.

1)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변화

동문들 간의 유대의 폭을 넓히기 위해 디지털 도구들을 활용한 소통, 동문들의 디지털 능력을 배양하는 새로운 미래 학습, 글로벌 인재 육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덕수 동문들과 후배들이 디지털 세상에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 다양성을 존중하는 화합의 문화

덕수 동문들의 구성이 더욱 다양 해졌고, 선후배 간의 세대 차이, 사회의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동문들 간에 신뢰와 유대를 강화하는 것이 큰 과제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동문들이 서로의 다른 특성들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화합의 문화로 동창회의 문화를 변화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 재미와 의미의 균형

지금까지 쌓아 온 동문들 간의 전통적인 유대와 친목을 넘어서 동문들의 발전과 모교와 사회에 대한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덕수 동문들이 더 재미있고, 의미있는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덕수고 총동창회가 한국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고교 동창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변화 노력이 쉽지는 않겠지만 지금까지 우리 덕수 동문들께서 보여 주신 동문과 모교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라면 충분히 “더 나은 미래 덕수”를 만들어 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선후배 동문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총동창회장 이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