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20회 덕수포럼 - 인생사용 설명서 > 덕수포럼

본문 바로가기

덕수포럼

[요약] 120회 덕수포럼 - 인생사용 설명서

profile_image
이성훈
2017-01-04 13:30 61 0 0 0

본문

 제 120회 포럼 내용 요약

○ 일시 : 2016년 12월 17일(토) 17:00~20:30
○ 장소 : 롯데호텔 잠실점 3층 에메랄드룸
○ 연제 : “인생사용 설명서”
○ 강사 : 김홍신 (작가, 전 국회의원)
- 경력 : 건국대 국문학과 졸업, 건국대 대학원 국문학과 석·박사, 건국대 명예정치학 박사
- 월간 새빛 편집장, 현대문학에 소설 “물살”로 데뷔, 경실연 상임집행위원, 15대·16대 국회의원, 현)건국대 석좌교수
- 저서 『물살, 현대문학』, 『인간시장, 전20권, 행림출판사』, 『삼국지, 평역, 대신출판사』,『초한지 소설 5권』, 『인생사용 설명서, 해냄출판사』, 『단 한 번의 사랑, 장편, 해냄출판사』

○내용 : 멀쩡한 눈에 안대를 하는 애꾸의 선장이나 먹을 것이 부족하면 자신이 굶는 아프리카의 추장처럼 지도자는 평소 자기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지도자나 CEO나 선험자나 지혜로운 자는 자기도 이익을 보고 세상도 이익을 보게 살아야 한다.

인생은 정답이 없고 명답으로 살아야 한다. 인생은 한 번밖에 못 살고 이게 마지막이기 때문에 잘 놀다 가지 않으면 불법이다.

인간이 행복하게 살며 젊어지는 비결인 ‘텔루미아’라는 세포가 늘어나는 방법이 세 가지 있다.
첫 번째, 스트레스 받는 것을 겁내지 말라.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는 사람과 스트레스를 안 받으려고 요리 피하고 조리 피하는 사람이 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
두 번째, 즐겁게 먹어라. 체중이 올라갈까 고민하고 먹으면 체중이 반드시 올라간다. 맛있는 것이 있으면 먹고 부대끼면 운동을 하던가 한 끼 굶던가 하면 된다.
셋 번째, 운동은 내 몸에 맞게 적절하게 하라. 운동은 육신이 부대낄 만큼 적절하게 하면 된다.

대한민국은 체면을 중시하여 마음속에 자유가 없어서 행복도가 낮다. 마음속에 자유는 생각을 뒤집으면 된다. 먹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으로 온 몸이 바뀌는데 가장 빨리 바뀌는 것이 얼굴이며 관상은 생각으로 바뀐다. 가장 빨리 나를 바꾸는 방법은 즐겁게, 기쁘게, 재밌게 하는 것이다.

사랑과 용서로 짠 그물은 바람도 걸려든다. 공적인 분노는 일으켜야 되지만 사적인 미움은 포기하면 내가 위대해지고 자유로워진다. 사람은 태어나서 죽음으로 가는 여행이며 여행은 가슴이 떨릴 때 하는 것이다. 정말로 살아있는 동안 남에게 해코지하고 남을 못살게 굴고 가슴 아프게 하는 것이 아니라면 오늘부터 하고 싶은 것 다하고 가야 한다.

오늘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은 대한민국의 찬란한 꽃이다. 그냥 살면 꽃이 안 된다. 오늘부터 더 찬란한 꽃이 되어서 이 땅에 더 많은 꿀을 남겨야 한다. 그러러면 내가 건강해야 하고. 건강하려면 나를 즐겁게 신나게 기쁘게 맛있게 해줘야 한다. 반드시 잊지 않아야 할 것은 ‘한 번밖에 못 산다. 이게 마지막이다. 죽어도 세상의 주인은 나다’ 이것 하나는 버리면 안 된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